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2과목 스프레드시트 일반

[컴활 1급 필기] 정렬 / 고급 필터 / 텍스트 마법사 / 웹 쿼리 / 외부 데이터 가져오기

목차

01. 정렬

02. 자동 필터

03. 고급 필터의 조건 지정 방법

04. 텍스트 마법사/텍스트 나누기

05. 외부 데이터 가져오기 개념

06. Microsoft Query/웹 쿼리

엑셀-화면-캡처
엑셀 화면 캡처

01. 정렬

- 정렬 기준은 최대 64개까지 지정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행 단위로 정렬된다. 원칙적으로 숨겨진 행이나 열에 있는 데이터는 정렬에 포함하지 않는다. 정렬기준은 셀에 입력된 값이나 셀에 지정된 셀 색, 글꼴 색, 셀 아이콘이 있다.

- 영문자 대소문자를 구분해 정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며 오름차순 시 소문자가 우선순위를 갖는다.

- 문자는 오름차순 시 거짓값(False), 참값(True) 순으로 정렬된다.

02. 자동 필터

- 두 개 이상의 필드에 조건이 설정된 경우 AND 조건으로 결합된다.

- 자동 필터를 적용하면 지정한 조건에 맞지 않는 행은 숨겨진다.

- 필터링된 데이터 그대로 복사나 찾기, 편집, 인쇄 등을 수행할 수 있다.

- 자동필터를 사용하면 목록 값, 서식, 조건을 이용해 세 가지 유형 필터를 만들 수 있지만, 한 번에 한 가지 필터만 적용할 수 있다.

- 하나의 필드에 날짜, 숫자, 텍스트가 섞여 있으면 가장 많이 있는 형식의 필터가 표시된다.

03. 고급 필터의 조건 지정 방법

- 기본 조건 지정 방법: 조건을 지정할 범위의 첫 행엔 원본 데이터 목록의 필드명을 입력하고, 그 아래 행에 조건을 입력한다.

- 조건을 모두 같은 행에 입력하면 AND, 다른 행에 입력하면 OR 조건이다.

04. 텍스트 마법사/텍스트 나누기

- 텍스트 마법사: 일정한 너비나 기호로 구분된 텍스트 파일을 워크시트로 가져올 때 사용하는 도구이다.

- 텍스트 나누기: 워크시트의 한 열에 입력돼 있는 데이터를 구분 기호나 일정한 너비로 분류해 워크시트의 각 셀에 입력하는 것이다.

- 데이터 > 외부 데이터 가져오기 > 텍스트: txt, csv, pm 등 텍스트 파일을 불러오는 기능이다. 특정 열만 선택해 가져올 수 있다. 원본 텍스트 파일이 수정된 경우 새로고침을 클릭하면 가져온 데이터에 수정된 내용이 반영된다.

05. 외부 데이터 가져오기 개념

- 엑셀에서 가져올 수 있는 외부 데이터는 엑세스, dBase, SQL 등 데이터베이스 파일과 텍스트 파일, 엑셀 파일, , XML 등이 있다.

- Microsoft Query, VBA, 웹 쿼리, 쿼리 마법사 등을 이용해 외부 데이터를 가져오거나 쿼리를 작성할 수 있다.

- 외부 데이터 가져오기를 사용해 가져온 데이터는 원본 데이터가 변경될 경우 가져온 데이터에도 반영되게 설정할 수 있다.

06. Microsoft Query/웹 쿼리

- Microsoft Query: 외부 데이터베이스에서 가져올 데이터의 추출 조건을 쿼리로 만들어 가져오거나 만든 쿼리를 다음에 사용할 수 있게 저장한다. 새 쿼리는 하나의 통합 문서에 대해서만 만들 수 있다.

- 웹 쿼리: 웹 페이지에서 테이블이나 텍스트 같은 데이터를 검색해 워크시트에서 사용할 수 있게 가져오거나 웹 쿼리를 작성할 때 사용한다. 그림과 스크립트는 가져올 수 없다. 웹 페이지의 데이터를 검색해 가져오려면 인터넷에 연결돼 있어야 하고, 웹 브라우저가 설치돼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