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2과목 스프레드시트 일반

[컴활 1급 필기] 텍스트 함수 / 날짜 시간 함수 / 참조 함수

목차

01. 이름 작성 규칙

02. 통계 함수

03. 수학/삼각 함수

04. 텍스트 함수

05. 날짜/시간 함수

06. 논리 함수/정보 함수

07. 찾기/참조 함수

08. 데이터베이스 함수/재무 함수

 

엑셀-화면-캡처
엑셀 화면 캡처

01. 이름 작성 규칙

- 첫 문자는 반드시 문자(영문, 한글)나 밑줄(_) 또는 역 슬래시로 시작해야 한다..

- 이름에 공백을 포함할 수 없다.

- 대소문자는 구분하지 않으며 최대 255까지 지정할 수 있다.

- 같은 통합 문서 내에서 동일한 이름을 중복해 사용할 수 없다.

02. 통계 함수

- RANK(인수, 범위, 논리 값): 지정된 범위 안에서 인수의 순위를 구하되, 동일한 값들은 동일하지 않을 경우 나올 수 있는 순위들 중 가장 높은 순위를 동일하게 표시한다.

- MEDIAN(인수1, 인수2...): 인수들의 중간 값

- MODE(인수1, 인수2...): 인수 중 가장 많이 발생한 값을 구하되, 발생 빈도수가 동일한 값이 여러 개일 경우 세로 배열로 모두 표시한다. 배열 수식으로 입력해야 한다..

03. 수학/삼각 함수

- SIGN(인수): 인수의 부호값(양수이면 1, 0이면 0, 음수이면 1)

- ROUND(인수, 반올림 자릿수): 지정한 자릿수로 반올림

- ABS(인수): 인수의 절댓값

- MOD(인수1, 인수2): 인수1을 인수2로 나눈 나머지

- SQRT(인수): 인수의 양의 제곱근. 인수가 음수이면 에러 발생

- SUMPRODUCT(배열1, 배열2...): 배열에서 대응하는 요소를 모두 곱하고 그 곱의 합을 구한다.

04. 텍스트 함수

- MID(텍스트, 시작 위치, 개수): 텍스트의 시작 위치부터 지정한 개수만큼 표시한다.

- VALUE(텍스트): 텍스트를 숫자로 변환한다.

05. 날짜/시간 함수

- EOMONTH(날짜, 월수): 지정한 날짜를 기준으로 몇 개월 이전 또는 이후 달의 마지막 날짜의 일련번호를 구한다. 월수가 양수이면 이후 날짜를, 음수이면 이전 날짜를 대상으로 구한다.

06. 논리 함수/정보 함수

- IF(조건, 인수1, 인수2): 조건을 비교해 참이면 인수1, 거짓이면 인수2를 실행한다.

- IFERROR(인수1, 인수2): 인수1이 오류면 인수2를 표시하고, 그렇지 않으면 인수1을 그대로 표시한다.

- AND(인수1, 인수2...): 인수가 모두 참이면 참이다.

- OR(인수1, 인수2...): 인수 중 하나라도 참이면 참이다.

- ISBLANK(인수): 인수로 주어진 셀이 빈 셀이면 TRUE로 출력한다.

07. 찾기/참조 함수

- VLOOKUP(기준값, 범위, 열 번호, 옵션): 범위의 첫 번째 열에서 기준값과 같은 데이터를 찾은 후, 기준값이 있는 행에서 지정된 열 번호 위치에 있는 데이터를 표시한다.

- HLOOKUP(기준값, 범위, 행 번호, 옵션): 범위의 첫 번째 행에서 기준값과 같은 데이터를 찾은 후, 기준값이 있는 열에서 지정된 행 번호 위치에 있는 데이터를 표시한다.

- 함수 옵션: TRUE 혹은 생략: 기준값보다 작거나 같은 값 중에서 근접한 값을 찾는다. FALSE: 기준값과 정확히 일치하는 값을 찾는다.

- CHOOSE(인수, 첫 번째, 두 번째...): 인수가 1이면 첫 번째를, 인수가 2이면 두 번째를 입력한다.

- INDEX(범위, 행 번호, 열 번호): 지정된 범위에서 행 번호와 열 번호에 있는 데이터를 입력한다.

- LOOKUP(기준값, 범위): 범위의 첫째 행 또는 열에서 지정한 값을 찾아 범위의 마지막 행이나 열의 같은 위치에 있는 값을 입력한다.

- MATCH(기준값, 범위, 옵션): 옵션으로 지정된 방법으로 지정된 범위에서 기준값과 같은 데이터를 찾아 상대 위치를 표시한다.(1: 이하 근접, 0: 일치, -1: 이상 근접)

- OFFSET(범위, , , 높이, 너비): 선택한 범위에서 지정한 행과 열만큼 떨어진 위치에 있는 데이터 영역의 데이터를 표시한다.

- COLUMN(): 주어진 셀의 열 번호를 구한다. S를 붙이면 열 개수를 구한다.

- ROW(): 주어진 셀의 행 번호를 구한다. S를 붙이면 행 개수를 구한다.

08. 데이터베이스 함수/재무 함수

- DCOUNTA(범위, 열 번호, 조건): 해당 범위에서 조건에 맞는 자료를 대상으로 지정된 열에서 비어있지 않은 셀의 개수를 계산한다.

- PV(이자, 기간, 금액, 미래가치, 납입시점): 현재가치를 구한다.

- DB(취득액, 잔존가치, 수명년수, 기간, 월수): 정율법을 사용해 특정 기간 동안 자산의 감가상각액을 계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