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2과목 스프레드시트 일반

[컴활 1급 필기] 부분합 / 피벗 테이블 / 시나리오

목차

01. 부분합

02. 피벗 테이블

03. 시나리오

피벗-테이블의-구성-요소
피벗 테이블의 구성 요소

01. 부분합

- 부분합: 많은 양의 데이터 목록을 그룹별로 분류하고, 각 그룹별로 계산을 수행하는 데이터 분석 도구이다.

- 부분합을 작성하려면 첫 행엔 열 이름표가 있어야 한다.. 기준이 되는 필드가 반드시 오름차순이나 내림차순으로 정렬돼 있어야 한다..

- SUBTOTAL 함수를 사용해 합계나 평균 등 요약 함수를 계산한다.

- 부분합을 작성하면 워크시트 왼쪽에 부분합을 계산한 하위 그룹 단위로 윤곽이 설정되고, 윤곽 기호가 나타난다.

- 부분합을 제거하면 부분합과 함께 표에 삽입된 윤곽과 페이지 나누기도 모두 제거된다.

- 부분합의 결과로 차트를 작성하면 화면에 보이는 데이터에 대해서만 차트가 작성된다.

- 새로운 값으로 대치: 이미 작성한 부분합을 지우고, 새 부분합으로 변경할 경우 선택한다.

02. 피벗 테이블

- 피벗 테이블: 많은 양의 데이터를 한눈에 쉽게 파악할 수 있게 요약, 분석해 보여주는 도구이다.

- 원본 데이터가 변경되면 피벗 테이블 도구 > 옵션 > 데이터 > 새로 고침을 이용해 피벗 테이블 데이터도 변경할 수 있다.

- 피벗 테이블 작성 시 피벗 테이블의 작성 위치를 지정하지 않으면 새 워크시트에 작성된다.

- 원본 데이터를 기초로 피벗 테이블에 새로운 필드를 추가할 수 있다.

- 행 레이블이나 열 레이블에 표시된 데이터 일부는 수정할 수 있으나 값 영역에 표시된 데이터는 수정할 수 없다.

- 값 영역에 두 개 이상의 필드를 지정하면 열 레이블 또는 행 레이블에 값(시그마) 필드가 생성된다.

- 문자 필드에 그룹 만들기를 실행하면 자동으로 그룹1, 그룹2 등과 같은 그룹 이름이 자동으로 부여된다.

- 피벗 차트 보고서: 피벗 테이블의 데이터를 이용해 작성한 차트이다. 피벗 테이블에서 항목이나 필드에 변화를 주면 피벗 차트도 변경되고 반대로 피벗 차트에서 변화를 주면 피벗 테이블도 변경된다. 피벗 차트를 작성하면 자동으로 피벗 테이블도 작성된다. 즉 피벗 테이블을 만들지 않고 피벗 차트를 작성할 수 없다. 피벗 테이블과 피벗 차트를 함께 만든 후 피벗 테이블을 삭제하면 피벗 차트는 일반 차트로 변경된다. 분산형, 거품형, 주식형 차트는 피벗 차트 보고서로 작성할 수 없다.

03. 시나리오

- 다양한 상황과 변수에 따른 여러 가지 결과값의 변화를 가상의 상황을 통해 예측해 분석하는 도구이다.

- 변경 셀엔 데이터를 변경할 셀의 범위를 지정하고, 결과 셀은 반드시 변경 셀을 참조하는 수식으로 입력돼야 한다..

- 시나리오 결과는 요약 보고서나 피벗 테이블 보고서로 작성할 수 있다.

- 이자율, 손익 분기점, 주가 분석 등에 많이 사용된다.

- 시나리오를 작성하면 현재 작업하는 시트 앞에 새 워크시트를 삽입하고 그 시트에 시나리오 보고서를 표시한다.

- 시나리오 관리자 대화상자에서 시나리오를 삭제해도 이미 작성한 시나리오 요약 보고서는 삭제되지 않고, 반대로 시나리오 요약 보고서를 삭제해도 시나리오는 삭제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