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2과목 스프레드시트 일반

[컴활 1급 필기] 엑셀 매크로 / 프로그래밍의 기본 / VBA 문법

목차

01. 매크로 기록

02. 매크로 실행

03. 프로그래밍의 기본

04. VBA 문법 - 변수

05. Range 개체

엑셀-매크로-창
엑셀 매크로 창

01. 매크로 기록

- 매크로는 엑셀에서 다양한 명령들을 일련의 순서대로 기록해뒀다가 필요할 때마다 해당 키나 도구를 이용해 호출하면 기록해 둔 처리 과정이 수행되게 하는 기능이다.

- 매크로 기록에 사용된 명령과 함수는 Visual Basic Editor을 사용해 내용을 추가, 삭제, 변경할 수 있다. Alt+F11

- 첫 글자는 반드시 문자로 지정해야하고, 두 번째부터 문자, 숫자, 밑줄 문자 등을 사용할 수 있다.

- ?/‘’- 등과 같은 문자와 공백은 매크로 이름을 사용할 수 없다.

- 하나의 통합 문서엔 이름이 동일한 매크로가 존재할 수 없다.

- 매크로 이름을 ‘Auto_Open’으로 지정하면 해당 파일을 열 때마다 기록된 매크로가 자동으로 실행된다.

- 엑셀에서 이미 사용하고 있는 바로가기 키를 매크로의 바로가기 키로 지정할 수 있다. 바로가기 키가 동일한 경우 매크로 실행의 바로가기 키가 엑셀의 바로가기 키보다 우선한다.

- 매크로는 개인용 매크로 통합 문서: XLSTART 폴더 안의 PERSONAL.XLSB에 저장되므로 엑셀을 실행시킬 때마다 사용 가능하다.

02. 매크로 실행

- Alt+F8

- Visual Basic Editor에서 매크로를 실행하려면, F5(일반적인 실행), F8(한 단계씩 코드 실행), Ctrl+F8(모듈 창의 커서 위치까지 실행)을 누르면 된다.

03. 프로그래밍의 기본

- 모듈: 프로시저의 집합이며, 프로젝트를 구성하는 기본단위. 표준, 클래스, , 보고서 모듈 등이 있다.

- 프로시저: 특정 기능을 실행할 수 있게 나열된 명령문의 집합으로 모듈 안에 구성된다.

04. VBA 문법 변수

- 컴퓨터가 명령을 처리하는 도중 발생하는 값을 저장하기 위한 공간으로 변할 수 있는 값을 의미한다.

- 프로시저, 변수 이름 지정 방법: 문장 부호나 공백을 포함할 수 없다. 255자까지 가능하다. 문자, 숫자, 밑줄을 포함한다.

05. Range 개체

- , , , 연속 셀 블록이 하나 이상 들어있는 셀 선택 영역을 나타낸다. Count 지정된 범위의 셀 수, Offset 지정된 범위에서 떨어진 범위, Value 지정된 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