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2과목 스프레드시트 일반

[컴활 1급 필기] 2과목 데이터 유효성 검사 / 통합 문서 / 통합 문서 공유

목차

01. 선택해 붙여넣기

02. 데이터 유효성 검사

03. 통합 문서

04. 서식 파일

05. 통합 문서 공유

 

엑셀의-데이터-유효성-검사
엑셀의 데이터 유효성 검사

 

01. 선택해 붙여넣기

- 선택해 붙여넣기는 잘라내기한 경우에 사용할 수 없고, 복사한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다. Ctrl+Alt+V를 누르면 된다.

- 서식, 메모, 유효성 검사, 테두리만 제외하고 모두, 열 너비, 수식과 숫자 서식, 연산, 내용 있는 셀 등을 선택해 붙여넣기 할 수 있다.

02. 데이터 유효성 검사

- 데이터 유효성 검사: 데이터를 정확하게 입력할 수 있게 도와주는 기능이다. 리본 메뉴의 데이터 > 데이터 도구 > 데이터 유효성 검사를 클릭하면 된다.

- IME 모드: 유효성 검사가 지정된 셀의 데이터 입력모드(한글/영문)를 지정한다.

03. 통합 문서

- 통합 문서 작성: 리본 메뉴 파일 > 새로 만들기 > 새 통합 문서 > 만들기 또는 Ctrl+N을 입력한다.

- 통합 문서는 기본적으로 확장자가 .xlsx이다. xlsmVBA 매크로 코드나 매크로가 포함된 통합 문서 파일이다. xltx는 서식 파일, xltm은 매크로가 포함된 서식파일, xlsb는 바이너라 통합 문서 파일, xlk는 백업 파일, csv는 쉼표로 분리된 아스키 텍스트 파일 등이다.(서식은 t)

- 일반 옵션

1) 백업파일 항상 만들기: 통합 문서를 저장할 때마다 백업 복사본을 저장한다.

2) 열기 암호: 암호를 모르면 통합 문서를 열 수 없다. 최대 암호 길이는 255자이다.

3) 쓰기 암호: 암호를 모르더라도 읽기 전용으로 열어 수정할 수 있으나 원문엔 저장할 수 없다. 최대 암호 길이는 15자이다.

4) 읽기 전용 권장: 문서를 열 때마다 통합 문서를 읽기 전용을 열게 대화상자를 나타낸다.

5) 암호는 대소문자를 구분하며 문자, 숫자, 기호 등을 포함할 수 있다.

04. 서식 파일

- 서식 파일: 일정한 형식이나 스타일을 적용해 만들어 놓은 문서이다. 일반적인 서식 파일 확장자는 xltx이고, 매크로가 포함된 서식 파일 확장자는 xltm이다.

- , , 시트 등을 숨기거나 통합 문서를 보호하는 기능을 부여한 서식 파일을 작성할 수 있다.

- 서식 파일로 저장할 수 있는 요소: 셀과 시트 서식, 시트별 페이지 서식, 인쇄 영역 설정, 셀 스타일, 통합 문서의 시트 개수와 종류, 통합 문서에서 보호되거나 숨긴 영역, 데이터, 그래픽, 수식, 반복해 나타낼 문자열, 페이지 머리글, 그래픽, 수식, 차트, 데이터 유효성 설정 등이다.

05. 통합 문서 공유

- 네트워크로 연결된 환경에서 하나의 통합 문서를 여러 사람이 공동으로 작업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이다.

- 통합 문서를 공유하면 데이터의 입력과 편집은 가능하나 조건부 서식, 차트, 시나리오, 부분합, 데이터 표, 피벗 테이블 보고서 등에 대한 작업은 추가하거나 변경할 수 없다.

- 공유된 통합 문서는 제목 표시줄에 공유라고 표시된다.

- 공유 통합 문서의 변경 내용을 추적해 변경 내용만을 따로 새로운 시트에 작성할 수 있다.

- 공유된 통합 문서는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변경 또는 병합할 수 있다.

- 암호로 보호된 공유 통합 문서의 보호를 해제하려면 먼저 통합 문서의 공유를 해제해야 한다.

- 다른 사용자가 문서 내용을 변경했을 경우 자동으로 변경된 셀에 메모가 표시된다.

- 엑셀의 상위 버전에서 작정한 공유 통합 문서는 하위 버전에서 사용할 수 없다.

- 공유 통합 문서에서 변경 내용이 충돌할 경우 저장할 내용을 선택하거나 변경 내용이 무조건 저장되게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