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2과목 스프레드시트 일반

[컴활 1급 필기] 시트 보호 / 통합 문서 보호 / 사용자 지정 서식

목차

01. 시트 보호 / 통합 문서 보호

02. 사용자 지정 서식

03. 조건부 서식

04. 오류 메시지

05. 셀 참조

01. 시트 보호 / 통합 문서 보호 

- 시트 보호: 워크시트에 입력된 데이터나 차트 등을 변경할 수 없게 보호하는 것이다. 보호 시트에선 기본적으로 셀을 선택하는 것만 가능하다.

- 통합 문서 중 특정 시트만 보호하는 것으로, 나머지 시트는 변경할 수 있다.

- //열의 서식, 하이퍼링크 삽입, 자동 필터, 피벗 테이블 보고서 등 특정 항목을 제외하고 시트 보호를 지정할 수 있다.

- 개별적으로 사용자의 수정을 허용할 수 있다.

- 통합 문서 보호: 통합 문서의 시트 삭제, 이동, 숨기기, 이름 바꾸기, 창 이동, 창 크기 조절, 새 창, 창 나누기, 틀 고정 등을 할 수 없게 보호한다.

- 통합 문서에 시트 보호가 설정돼있지 않은 경우 워크시트에 데이터를 입력, 수정, 삭제하거나 피벗 테이블 보고서, 부분합 같은 데이터 분석 작업을 할 수 있다.

02. 사용자 지정 서식

 - 조건이 없을 때 양수, 음수, 0, 텍스트 순으로 표시 형식이 지정된다. 조건이 있을 땐 조건이 지정된 순으로 표시 형식을 나타낸다.

- 숫자 서식

1) #: 유효한 자릿수만 표시하고, 유효하지 않은 0은 표시하지 않는다.

2) 0: 유효하지 않은 자릿수를 0으로 표시한다.

3) ?: 유효하지 않은 자릿수에 00 대신 공백을 입력하고, 소수점을 기준으로 정렬한다.

4) ,: 천 단위 구분 기호이며, 표시 형식 맨 끝에 표시하면 할 때마다 3자리씩 생략한다.

- 문자 서식

1) @: 문자 데이터의 표시 위치 지정한다.

2) *: 기호 다음에 있는 특정 문자를 셀 너비만큼 반복해 채운다.

3) _: 셀에 입력한 데이터의 오른쪽 끝에 하나의 공백이 생긴다.

03. 조건부 서식

 - 규칙에 만족하는 셀에만 셀 서식을 적용한다.

- 조건부 서식의 규칙을 수식으로 입력할 경우 수식 앞에 반드시 등호를 입력해야 한다..

- 셀의 값이 변경돼 규칙을 만족하지 않으면 적용한 서식이 해제된다.

- 둘 이상의 조건부 서식의 조건이 참일 경우 규칙에 지정한 서식이 모두 적용된다. 그러나 서식이 충돌할 경우 우선순위가 높은 규칙의 서식이 적용된다.

- 규칙이 참일 때 지정할 서식과 이미 지정된 서식이 충돌할 경우 지정된 서식이 적용된다.

- 규칙에 맞는 데이터가 있는 행 전체에 서식을 지정할 때 규칙에 수식 입력 시 비교할 데이터가 있는 열 이름 앞에 $를 붙인다.

- 다른 워크시트나 통합 문서를 참조해 조건을 지정할 수 없다.

- 조건부 서식 규칙 관리자는 지정된 모든 조건부 서식을 확인하거나 수정, 삭제, 추가, 우선순위 등을 변경할 수 있다.

04. 오류 메시지

오류-메시지
오류 메시지

 

 - #####: 셀에 셀 너비보다 큰 숫자, 날짜, 또는 시간이 있거나 셀에 계산 결과가 음수인 날짜와 시간이 있을 때 나온다.

- #N/A: 함수나 수식에 사용할 수 없는 값을 지정했을 때 나온다.

- #NAME?: 인식할 수 없는 텍스트를 수식에 사용했을 때 나온다.

- #NULL!: 교차하지 않는 두 영역의 교점을 지정했을 때 나온다.

- #NUM!: 표현할 수 있는 숫자의 범위를 벗어났을 때 나온다.

- #VALUE!: 잘못된 인수나 피연산자를 사용하거나 수식 자동 고침 기능으로 수식을 고칠 수 없을 때 나온다.

05. 셀 참조

- 다른 워크시트의 셀 참조: 다른 워크시트에 있는 셀의 데이터를 참조할 경우 시트 이름과 셀 주소 사이를 느낌표(!)로 구분한다. Sheet!A5. 시트 이름에 한글, 영어 외 문자가 있을 경우 작은따옴표로 묶어준다.

- 3차원 참조: 여러 시트의 동일한 셀이나 셀 범위에 대한 참조를 3차원 참조라고 한다. 참조하는 시트가 연속적으로 나열돼 있고,, 셀 주소가 모두 동일할 땐 첫 번째 시트와 마지막 시트 이름을 콜론(:)으로 연결하고, 셀 주소를 한 번만 지정하면 된다. 배열 수식엔 3차원 참조를 사용할 수 없다.

- 다른 통합 문서의 셀 참조: 다른 통합 문서에 있는 셀의 데이터를 참조할 경우 통합 문서의 이름을 대괄호([])로 묶어준다. 경로명은 작은따옴표로 묶어준다. =’C/[매출현황]Sheet4’